복지경영뉴스 이명수 기자 | 상하이 2025년 9월 30일 -- 9월 16일에 중국의 CPG(Cross-border Interconnection Gateway)가 7월 말 공식적으로 시범 운영에 돌입했다.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UnionPay International)은 6개월간 CPG의 핵심 요소를 개발하는 데 이바지했다. CPG는 대중의 포괄성과 접근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됐으며, CPG를 이용하는 중국 본토와 해외의 금융 기관은 해외에서도 단일 접속점을 통해 QR 코드 결제 방식을 지원할 수 있다. CPG는 통합 기술 인터페이스, 해외 거래 정보 전달, 그리고 실시간 거래 모니터링 및 분석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CPG에 가입한 업체가 전 세계 사용자에게 더 효율적이고 편리하며 안전한 해외 QR 코드 결제 방식을 지원할 수 있다.
시범 운영되는 CPG은 중국 협력사뿐 아니라 해외 협력사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중국 본토의 금융 기관은 유니온페이의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곧장 통합을 완료할 수 있으며, 해외 협력사는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을 통해 CPG에 접속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중국 본토와 전 세계 다른 국가 간 해외 QR 코드 결제의 호환성을 실현한다. 그뿐만 아니라, 해외로 떠난 중국인이 전 세계 어디서든 QR 코드를 통해 손쉽게 결제하고, 외국인 역시 다른 국가에서 중국 본토를 거치지 않는 편리한 QR 코드 결제 방식을 즐길 수 있다.
유니온페이를 통해 단일 접속점을 지원하는 CPG에 가입한 협력사는 해외 QR 코드 연결 환경을 구현할 때 네 가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첫째, 시스템 통합 비용과 반복적인 시스템 변경으로 인한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둘째, 해외 전자지갑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력하는 데 사용할 표준을 통일하고, 더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중국 결제 시장에 진출할 수 있으며, 공정하게 경쟁하고 건전하게 발전하는 문화가 전 세계 해외 QR 코드 결제 생태계에 조성된다. 셋째, 해외 전자지갑 서비스 제공업체는 중국 본토에 보편화한 전자지갑 사용 문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유니온페이 네트워크 외에도 중국 본토의 위챗페이(WeChat Pay) QR 코드 가맹점에서도 전자지갑으로 결제할 수 있다. 넷째, CPG는 해외 전자지갑 소지자의 중국 내 결제와 중국 전자지갑 소지자의 해외 결제에 모두 통합 정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므로 전 세계의 QR 코드 결제 데이터를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CPG에 가입한 금융기관이 전 세계 사용자에게 더욱 안전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해외 전자지갑 서비스 제공업체는 유니온페이와의 협력을 통해 두 가지 부분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먼저,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결제, QR 코드 결제, 앱 내 결제를 지원하는 유니온페이의 통합 전자지갑 결제 솔루션을 통해 더 많은 분야에 모바일 결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유니온페이의 제휴 결제망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유니온페이 카드 혜택과 소비 패턴에 맞는 부가 가치 서비스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관심도를 높일 수 있다.
CPG의 핵심 개발사인 유니온페이는 최근 몇 년간 포괄적인 서비스 및 생태계 개발을 통해 QR 코드의 호환성을 증진해 왔다. 중국 본토에서 유니온페이는 '프로젝트 엑설런스(Project Excellence)' 이니셔티브에 박차를 가하고, 중국을 찾는 해외 방문객을 위한 결제 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해 왔다. 주요 산업에 종사하는 135만 개(올해 8월 기준)의 가맹점이 이 이니셔티브에 동참하고 있으며, 232가지 통합 QR 코드 상품이 해외 전자지갑 결제를 지원하며, 168개의 대형 온라인 가맹점이 해외에서 발급된 유니온페이 카드 결제를 지원한다. 중국에 더욱 편리한 통합 결제 생태계를 구축하기에 적합한 기반이 이미 마련된 셈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해외에서 발급된 유니온페이 카드나 해외 유니온페이 협력사의 전자지갑을 사용해 중국 본토에서 결제한 건수가 전년 대비 111% 늘었고, 거래 금액은 29% 증가했다.
국제적 관점에서 살펴보자면, 유니온페이는 정부 간(G2G) 제휴 전략과 네트워크 간(N2N) 제휴 전략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국가 간 QR 코드의 호환성을 증진해 왔다. 유니온페이는 현재까지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아르헨티나 등 19개 국가의 협력사와 19건의 호환성 프로젝트를 이미 착수했거나 협의 중인 상태이다. 그 결과, 1100만 개 이상의 해외 가맹점에서 유니온페이 QR 코드 결제를 사용할 수 있을뿐더러, 올해 말이면 그 수가 수천만 개로 증가할 전망이다. 지원되는 전자지갑을 살펴보자면, 유니온페이 결제망에 가입되어 있어 중국 본토 외에도 30개 국가 및 지역에서 QR 코드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전자지갑이 170여 가지에 이른다.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CPG의 사용량 역시 급증하는 추세이다. 9월 11일까지 CPG는 198만 1000건의 거래(거래 금액은 4억 2700만 위안)를 처리했다. 중국이 비자 면제 입국 정책을 확대함에 따라, CPG 인프라를 부단히 개선해 온 유니온페이의 노고가 해외 방문객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세계 여행과 기업 간 교류를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유니온페이의 이와 같은 헌신은 해외 결제의 호환성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CPG가 입지를 공고히 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